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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벡터의 정의 및 연산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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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벡터 및 스칼라
1) 벡터의 정의 및 크기 : 크기와 방향을 갖는 물리량
- 기본 벡터로 표현
- 기본 벡터로 표현
- 벡터의 크기 (norm = 크기)
2) 스칼라의 정의 : 크기만을 갖는 물리량
3) 단위 벡터 : 크기가 1인 벡터
4) 영벡터와 역벡터
- 영벡터 : 크기가 0인 벡터이고 한 점으로 나타내어진다. 즉, 시점과 종점이 같은 벡터이다.
- 역벡터 : 크기는 같고 방향이 정반대인 벡터.
2. 벡터의 연산
1) 성분이 주어지지 않은 경우의 연산
- 벡터의 합 : 삼각형의 법칙, 평행사변형의 법칙
- 벡터의 차
2) 벡터의 성분에 의한 연산
- 벡터의 합과 차, 상등, 실수배
3. 벡터의 특성
1) 방향비
- 방향각의 정의 : 벡터 a가 양의 x, y, z 축과 이루는 각 (α, β, γ)을 방향각이라 정의한다.
- 방향여현의 정의 : 방향각에 cos를 취한 것 (그림 첨부)
- 방향비 : 방향여현의 비 (그림 첨부)
- 방향비의 성질 : cos제곱 A + cos제곱 B + cos제곱 감마 = 1
2) 평행조건 및 공선조건
- 평행 조건
- 공선 조건
3) 내분과 외분 위치 벡터
- 내분 위치 벡터
- 외분 위치 벡터
- 내분, 외분 종점의 자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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